반응형
극심한 통증' 남성 위협하는 통풍…"고기·맥주 피하세요"

며칠전 발등에 심한 통증이 있어 급하게 응급실에 다녀 왔습니다.진통제를 먹고 잠 한숨도 못 자고 ㅠ
통풍이라고 합니다.


 

통풍 증상


바람만 스쳐도 아플 정도로 극심한 통증을 불러온다는 '통풍'은 주로 40~60대 남성에게서 흔히 나타납니다. 치료하지 않으면 통풍 발작이 반복적으로 발생한다고 알려진 만큼 주의를 해야 합니다.

통풍 초기에는 관절에 급성 염증이 생기는데, 가장 많이 나타나는 부위는 첫 번째 엄지발가락 관절입니다. 이외에도 발목, 발등, 무릎 등 하지 관절 및 다른 관절에서도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염증으로 인해 관절 주변이 붓고 피부가 붉은색을 띠면서 통증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증상은 대부분 3~10일 이내에 호전되며 이를 통풍 발작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처음에는 증상이 드물게 발생하지만 해가 지날수록 점점 발생 빈도가 잦아지고 발작이 호전된 이후에도 만성 염증과 통증이 오래 지속될 수 있습니다.


통풍 치료법


통풍은 주로 환자 상태나 동반 질환을 고려해 적절한 약물로 치료 합니다. 급성 통풍 발작은 진통소염제, 콜히친, 스테로이드를 단독 혹은 조합해 치료하게 되며, 대부분 3~7일 안에 증상이 호전됩니다.

통풍 발작이 드물게 발생한다면 진통소염제를 통해 증상을 완화시켜도 되지만, 증상이 장기적으로 자주 나타난다면 보다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체내 요산농도를 줄이기 위한 치료가 필요한데도 소염제만 복용하면 만성 통풍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1년에 두 번 이상 통풍 발작을 경험하는 경우, 요로결석이 있는 경우, 신장 기능이 저하된 경우, 관절 손상 혹은 만성 통풍 결절이 발생한 경우에는 장기적인 요산 저하 치료가 필요하기 때문에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환자에서는 요산 수치를 낮추는 요산저하 약물들과 통풍 발작 예방 약물들을 사용하게 됩니다.

통풍에 해로운 음식

통풍에 안좋은 음식인 닭고기, 새우, 게, 시금치, 두부, 버섯 등은 퓨린이 많은 음식입니다. 특히 여름철 폭염과 무더위로 인해 즐기는 야식 치맥(치킨과 맥주)는 요산 배출을 어렵게 하는 고퓨린 함량 음식입니다. 닭고기 육수와 사골국물 끓이기로 인해 통풍 원인인 요산을 증가시키기도 합니다. 통풍에 해로운 음식인 술과 카페인, 특히 술 종류 중에는 맥주와 청량음료가 섞인 알콜섭취가 가장 나쁩니다. 카페인은 이뇨작용으로 체내 수분을 감소시키고 탈수 증상을 유발하므로 요산 농도를 높이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평소 고기를 자주 먹거나 육류섭취가 많은 사람도 통풍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통풍에 안좋은 음식인 소고기, 돼지고기, 양고기 등의 섭취를 줄이고 신장, 간, 심장, 곱창, 순대 등도 과다섭취하지 않도록 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