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민주당 서울시장 경선 투표 결과는?

여야의 서울시장 후보 경선이 종반에 접어든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권리당원을 시작으로 후보 선출을 위한투표에 들어갔습니다.

당 차원의 후보자 합동 토론을 진행한국민의힘은 다음 달 1일에 한 차례 더 토론을 거쳐서 최종 후보를 선정하기로했습니다.

 

박영선이 우세해 보이는 가운데 우상호의 막판 역전이 이루어 질지 궁금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최종 후보를 결정하는 투표가 26일 온라인투표를 시작으로 3월1일까지 진행됩니다. 권리당원 50%, 일반 여론조사 50%로 진행되는 이번 투표는 이날부터 권리당원 온라인 투표와 자동응답시스템(ARS) 여론조사 등의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최종 후보는 3월1일 확정됩니다.

26일 오전 9시부터 27일 오후 10시까지 양일간은 민주당 권리당원 온라인투표가 진행되며, 28일과 3월1일은 권리당원과 시민들을 대상으로 ARS 투표가 진행됩니다. 이번 경선은 서울 권리당원 약 18만명과 서울시민 선거인단 6만명을 선정해 가중치 없이 표수로 계산합니다. 선거인단 대상자는 28일 최대 3번까지 걸려오는 전화로 투표에 참여할 기회가 주어집니다. 권리당원 중 온라인 투표에 참여 못한 선거인단은 전화투표에 참여할 수 있고, 걸려오는 전화를 못 받은 경우에도 3월1일 자발적으로 전화를 통해 투표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야당과 일대일 대결 여론조사에서 안철수 국민의힘 예비후보와 박빙을 이뤘던 박 후보 측은 승리를 자신하고 있습니다. 박영선 캠프 측은 일반인들이 대거 입당하며 권리당원이 과거 조직적인 당원들과 다른 특성을 지니게 돼 당원투표에서도 일반여론조사와 큰 차이없이 승리를 예측하고 있습니다. 반면 우 후보 측은 조직력이 탄탄하다는 점을 들어 당원50% 투표에서 비등하더라도 승리가 가능하다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실제 우 후보는 전날 기자회견에서 "이번 선거 특징이 두 가지 투표로 결정된다는 것"이라며 "투표율과 예상 투표 숫자를 예상해 볼 때 500표 싸움이라고 본다. 막판 싸움이 시작됐다"라고 말했습니다.

전날 마지막 TV토론을 가진 두 후보는 주요 정책에 대한 공방을 통해 선명성 경쟁을 계속 이어갔습니다. 박 후보는 당 정체성을 넘어선 '본선 경쟁력'과 '검증된 행정력'을 부각하는데 주력한 반면 우 후보는 '진보층 결집'과 '민주당 다운 후보'를 내세우며며 막판 뒤집기를 시도했습니다. 박영선 후보는 우 후보의 '강변북로·철로 위 아파트' 구상에 대해 "고민을 많이 했지만 두 가지 프로젝트는 당장 하기엔 시간이 걸린다"고 말했습니다. 그 이유로는 "철로 위에 건설하는 것에는 고도의 기술이 필요하고, 기차가 달릴 때 공사를 할 수 없어서 기간이 오래 걸린다"며 "지하철 지하화 공사도 우 후보 생각만큼 순조롭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에 대해 우상호 후보는 "현대 기술로 충분히 설계부터 시공까지 4년 내에 할 수 있다"고 반박했습니다. 특히 박 후보의 '공공주택 30만호' 공약을 놓고 "서울시의 검토 보고서를 보면 강북의 대규모 공공주택 단지를 다 개발해도 3,000세대밖에 나오지 않는다. 용적률을 올린다고 30만호 공급이 가능하냐"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우 후보는 박 전 장관의 ‘수직정원’ 공약도 집중 추궁했습니다. 수직정원은 건물 중간에 스마트팜과 공원, 1인 주택을 포함시켜 주거·휴식을 동시 해결하겠다는 구상으로, 박 후보의 핵심 정책입니다. 우 후보는 중국 쓰촨성에 설치된 수직정원 사례를 언급하며 흉물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박 전 장관 구상대면 나무 5,000그루가 수직정원에 들어간다. 나무 뿌리는 콘크리트를 약화시키고, 모기만 들끓을 것”이라고 꼬집었습니다. 이에 박 전 장관은 “버지니아 알링턴은 아마존 제2 본사가 수직 정원으로 들어섰다. 서울과 사계절 기후가 같은 곳에서 수직정원이 이미 만들지고 있는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두 후보는 서민경제 대책과 관련해서도 입장차를 보였다. 박 후보는 "서울신용보증재단을 활용해 소상공인에게 화끈하게 무이자 5,000만원 대출을 즉시 지원하겠다"며 "19∼25세 청년들에게는 5,000만원 무이자 대출을 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우 후보는 "무담보로 지원하는 소상공인 긴급금융지원에 2조원을 신속히 투입하고, 당선 즉시 100만원씩의 피해지원금을 지급하겠다"며 "2만명의 고용유지지원금 300억원을 집행하고, 자영업자의 고용보험 납부 금액 30%를 지원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민주당 서울시장 경선 투표 결과는 3월 1일에 알 수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