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노바백스 국내생산 SK바이오사이언스

정부가 화이자 백신 300만명분을 추가 확보해 2분기에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또 노바백스와 백신 2천만명분 구매 계약을 했습니다.

이로써 정부의 백신 확보 물량은 기존 5천600만명분을 포함해 총 7천900만명분이 됐습니다.

정 총리는 특히 "노바백스 백신의 경우 우리 기업이 기술을 이전받아 국내 공장에서 백신을 생산하게 돼 더욱 의미가 크다"며 "기술 이전을 바탕으로 국산 백신 개발을 앞당기는 데도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정 총리는 "잠시 후 정부를 대표해 질병관리청장이 SK바이오사이언스와 구매계약을 체결한다"고 전했습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노바백스와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코로나19) 백신 기술이전 계약을, 질병관리청과 백신 공급 계약을 각각 체결했다고 16일 밝혔습니다.

이번 계약에 따라 SK바이오사이언스는 노바백스가 개발한 합성항원 방식의 코로나19 백신 NVX-CoV2373의 기술을 이전받아 국내에서 독점적으로 생산 및 허가, 판매하는 권리를 보유하게 됐습니다. 또 질병청과 맺은 공급 계약에 따라 기술 이전을 통해 생산된 물량 중 2000만명분, 총 4000만도즈를 국내에 공급합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지난해 8월 노바백스와 위탁개발생산(CDMO) 계약을 체결한 후 NVX-CoV2373의 원액 제조 및 공정 기술이전을 완료하고 글로벌 공급을 위한 상업생산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노바백스의 코로나19 백신은 인플루엔자(독감), B형 간염, 자궁경부암 백신 등 기존 백신에서 활용되며 장기간 안전성과 유효성이 입증된 합성항원 방식으로 개발됐습니다.

합성항원 백신은 영하 20~70도의 초저온에서 관리되는 mRNA 백신과 달리 2∼8도의 냉장 조건에서 보관이 가능해 기존 백신 물류망을 활용해 유통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접종 단계에서 해동 등의 과정도 불필요해 접종 현장에서 안정적인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 다른 방식으로 개발된 코로나19 백신에 비해 긴 1∼3년까지 장기 보관이 가능할 것으로 보여 올해 물량을 내년 이후에도 접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노바백스는 최근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차단 효과가 포함된 임상 결과를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노바백스는 영국에서 18~84세 성인 1만5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NVX-CoV2373 임상 3상에서 평균 89.3%의 예방 효과를 나타냈다고 지난달 발표한 바 있습니다. 또 변이가 발생하지 않은 오리지널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해선 가장 효과가 높다고 평가받는 mRNA 백신보다도 높은 95.6%의 예방 효과를 보였습니다. 영국 변이 바이러스와 남아프리카공화국 변이 바이러스에 대해서도 각각 85.6%, 60%의 예방 효과를 확인했습니다.

스탠리 에르크(Stanley Erck) 노바백스 대표는 "NVX-CoV2373의 글로벌 공급을 위해 체결했던 파트너십을 이번 계약으로 확장하게 돼 기쁘다"며 "대한민국을 포함해 전 세계 인류에 안전하고 효과적인 코로나19 백신을 시급히 공급해야 한다는 점을 공유하게 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대표는 "단순히 제품을 구매하는 방식이 아닌 기술 자체를 확보해 국가적 차원에서 팬데믹을 극복하기 위한 주도권을 가져왔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며 "우리 국민들이 빠르게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할 수 있도록 정부와 함께 노력해 기업의 사회적 가치 제고를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