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etf란? etf 투자 하는 방법

KOSPI200, KOSPI50과 같은 특정지수의 수익율을 얻을 수 있도록 설계된 지수연동형 펀드(Index Fund).
인덱스 펀드와 뮤추얼 펀드의 특성을 결합한 상품이 etf입니다. 2002년 처음으로 도입된 ETF는 인덱스 펀드와는 달리 거래소에 상장돼 일반 주식처럼 자유롭게 사고 팔 수 있습니다.

ETF는 인덱스펀드로 특정지수 또는 가격의 수익률을 추종합니다. 상장주식처럼 실시간 거래도 가능합니다. 저렴한 비용으로 분산투자가 가능하고 시장에서 매매돼 환금성도 보장됩니다. 처음 주식시장에 뛰어든 개인들이 KOSPI200을 추종하는 ETF로 입문하는 이유입니다.

ETF에 투자하기 전 몇가지 사항을 살필 필요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ETF는 은행예금과 달리 원금보장상품이 아닙니다. 주식시장에서 거래되는 대부분 상품은 원금보장상품이 아니므로 원금 손실위험을 충분히 숙지해야 합니다.

투자하는 ETF가 어떤 종목을 담고 있는지 알기 위해 자산구성내역도 꼭 확인해야 합니다. 단순히 코스피200, 코스닥150 등 대표지수를 추종하는 ETF부터 바이오, 삼성그룹ETF 등 테마별로 다양한 상품들이 있습니다.


ETF 순자산가치가 ETF의 시장가격보다 크면 저평가됐고 그 반대면 고평가됐다고 볼 수 있습니다. ETF의 자산구성내역, 순자산가치 등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한국거래소 홈페이지나 운용사 홈페이지에서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선 ETF는 주식처럼 시장에서 거래되기 때문에 매수·매도시 중개수수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또한 펀드이기 때문에 운용보수, 판매보수 등 비용이 펀드자산에서 차감됩니다.

관련 비용은 ETF 기초자산 유형과 자산운용사에 따라 차이가 나기 때문에 미리 확인 후 매매해야 합니다. 투자비용은 적게는 0.05%에서 많게는 0.8~0.9%까지 차이가 납니다.

ETF는 기초자산 가격흐름을 추종하도록 설계돼있습니다. ETF 순자산가치가 기초지수를 따라가지 못하는 '추적오차'가 크거나 ETF 시장가격과 순자산가치의 차이인 '괴리율'이 큰 경우가 있습니다. 이 차이를 좁히는 게 운용사의 능력으로 이 수치들이 큰 경우 거래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레버리지ETF는 기초지수 가격변동률의 2배 연동되는 상품입니다. 오늘 기초지수가 1% 오를 경우 레버리지ETF 가치는 2% 오르고 반대의 경우 2% 하락하는 식입니다.

하지만 ETF의 기간수익률은 기초지수 기간수익률의 2배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코스피200 지수가 1000포인트에서 시작해 다음날 25포인트 하락하고 그 다음날 25포인트 상승했다고 가정하면 기초지수 수익률은 변동이 없습니다. 하지만 레버리지 ETF의 수익률은 '-0.14%'로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인버스ETF도 마찬가지로 장기투자할 수록 기대수익률보다 낮을 수 있어 투자에 유의해야 합니다

https://magazine.hankyung.com/money/article/2020112700187034482

ETF 투자 시 알아야 할 규칙 3가지

ETF 투자 시 알아야 할 규칙 3가지, 배현정 기자, finance

magazine.hankyung.com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