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TMI 뜻..Too Much Information

TMI의 뜻은 처음 단어가 만들어질 당시 정보과잉에 대한 부작용 등을 들어 부정적인 이미지가 컸다면, 현재 TMI에 대한 인식은 긍정적으로 변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TMI는 ‘너무 과한 정보(Too Much Information)’의 줄임말입니다. 불필요한 타인의 정보를 의도치 않게 너무 많이 알게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영어권 국가에서 2000년대부터 사용된 인터넷 신조어이며 우리나라는 트위터에서 퍼지기 시작해 최근 일상생활에서도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주로 사소하고 관심 없는 내용, 달갑지 않은 정보, 굳이 알고싶지 않은 이야기를 듣게 되는 경우 사용한다고 합니다.

 

김윤태 고려대 사회학과 교수는 TMI라는 말이 유행하는 원인으로 ‘정보 과부하’를 꼽았습니다. 개인은 자신의 관심사에 집중하려는 경향이 있는데, 정보의 홍수 시대에 넘쳐나는 쓸데없는 정보로 방해 받지 않으려 한다는 설명입니다.

 

TMI는 단순히 ‘너무 과한 정보’만을 지칭하기 보다는 자신이 전혀 관심을 갖지 않는 내용이나 정보를 굳이 들려주는 경우 그만두는 의미에서도 사용됩니다.

 

자신의 정보를 지나치게 많이 제공하는 사람일수록 관계망이 좁고 얇을 가능성이 커보입니다. 이들은 주변 사람들에게 자신을 알리면서 대인관계에서 안정감을 느낀다는 것입니다. 또 TMI가 친근함의 표시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타인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계속할 경우 '수다 폭력'이 될 수 있으니 이럴 땐 듣는 사람이 단호하게 자신의 의사를 밝힐 필요가 있습니다.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TMI 뜻 알아 보았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