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미국 부양책 합의 불발 협상 중단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6일(현지시간) 돌연 경기부양안 협상 중단을 지시했다. 지난주말을 거치며 급격히 높아졌던 시장의 경기부양책 기대감에 찬물을 끼얹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11월 3일 대통령 선거 이후에 경기부양책 협상이 재개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6일(현지시간) 오후 트위터를 통해 11월 대선전까지 민주당과의 경기부양 법안 협상을 중단할것을 지시했다고 밝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나는 선거 때까지 협상을 중단할 것을 지시했으며 내가 승리한 즉시 근로자들과 중소기업을 위한 지원 법안을 통과시킬 것이다"라고 언급했습니다.

 

그는 "낸시 펠로시가 코로나19와 관련이 없이 민주당 소속 주지사가 운영하는 주들을 지원하기 위해 2조4000억달러 규모의 경기부양 법안을 요구했다. 우리는 너그럽게도 1조6000억달러를 제시했지만 항상 그렇듯 그녀는 좋은 신념으로 협상하지 않았다"고 주장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우리 경제는 여전히 좋고 증시도 기록적인 수준에 있다. 일자리와 실업률은 기록적인 수준으로 되돌아올 것이다. 우리는 세계 경제회복을 주도하고 있다. 최고는 아직 오지 않았다"며 경기부양 법안 처리가 시급하지 않다는 입장을 드러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당초 예상을 뒤집은 것이다. 그는 이날 오전에도 공화당 의원들과의 전화회의를 통해 경기부양 법안 협상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알려지며 협상 합의에 대한 기대감이 커진 상황이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병원에 입원한 상황에서도 경기부양 법안 합의가 필요하다고 언급하기도 했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경기부양법안 협상 대신 연방대법관 인준에 모든 당력을 기울일 것을 요구한 사실도 밝혔습니다. 그는 "미치 매코널 상원 원내대표에게 에이미 코니 배럿 연방 대법관 지명자에 대한 인준에 모든 노력을 집중할 것을 요구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는 선거를 앞두고 민주당과의 경기부양 법안 합의 보다는 연방 대법관 인준에 주력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입장과 달리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은 이날 전미실물경제협회 연례회의의 강연에서 미국 경제가 아직도 갈 길이 멀다며 추가적인 지원책을 집행하지 않는다면 경기가 추락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파월 의장은 "현재 시점에서는 과도한 부양책이 초래할 위험성은 훨씬 적다"면서 "실제 필요한 것보다 더 많은 정책을 시행했다고 하더라도 결코 헛된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오히려 부양책의 내용이 충분치 않은 것이 더 위험하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불충분한 지원은 경기회복에 큰 도움을 주지 못하고, 미국 가정과 기업들에 불필요한 경제적 어려움을 야기한다"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이날 뉴욕증시는 트럼프 대통령 발언 이후 급락반전해 마감했습니다.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1.34%, S&P500지수는 1.4%, 나스닥 지수는 1.57% 각각 하락해 마감했습니다.

 

경기부양 법안 합의 기대로 5% 가까운 상승세를 보였던 국제유가도 1%대의 상승세에 그쳤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