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MRI CT 와의 차이점은?

질환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기 위해 컴퓨터 영상 촬영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영상 촬영 검사는 CT(컴퓨터 단층촬영, Computer Tomography), MRI(자기공명 영상법, Magnetic Resonance Imaging)로, 몸을 정밀하게 관찰하기 위해서는 각 검사의 용도와 장단점을 숙지하고 상황에 맞는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CT 검사는 인체에 X선을 투과, 횡단면상 단층으로 영상을 획득해 진단에 이용합니다

반면 자기공명영상인 MRI는 강한 자석과 전자기파를 통해 촬영하는데, 강한 자기장이 발생하는 통 안에서 인체에 해가 없는 고주파를 투여, 공명하는 전자파를 측정한 영상으로 질병을 진단합니다

 

 

CT는 환자 몸의 단면을 보는데 X-선을 이용하며MRI는 CT의 X-선 대신 강한 자석의 힘과 전자기파를 이용합니다.

CT보다는 MRI의 의료수가가 높습니다. CT 또는 MRI는 전신 어느 곳이나 사진을 찍을 수 있으나 검사 부위와 질병에 따라 각각 장단점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흉부와 복부의 질환은 CT를 이용해 검사하며 폐암과 폐의 염증성 질환, 만성 기관지 질환 등의 폐 질환은 정밀 진단을 위하여 CT를 시행합니다. 또한 간암, 부인암, 췌암, 담도암 등의 암의 진단, 위암 치료를 위한 병기 진단, 췌장염, 신장 질환, 부신 질환 등에도 CT가 이용됩니다.

MRI는 뇌신경계, 척추 질환, 골관절 질환, 근육 질환 등에 CT보다 먼저 이용되며, 추간반 탈출증(디스크), 뇌의 암이나 염증 질환에는 MRI가 유용합니다. 어떤 질병에 어느 검사를 받아야 하는 지는 담당 의사가 결정합니다.

 

 

MRI(magnetic resonance imaging)는 CT와 비교하면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다고 합니다.

① 뼈의 허상(artifact)이 없기 때문에 뒤머리뼈우묵에 존재하는 뇌종양 병변 등 CT로는 찍기 힘든 부분도 잘 나온다.
② 뇌경색 등의 폐쇄성 뇌혈관 병변은 발병 초기에 CT에서는 검출되기 힘든데 비해 MRI에서는 발병 수시간 후와 초기에 발견할 수 있다.
③ 작은 뇌경색이나 MS의 탈수반 등 5mm 이하의 작은 병변도 검출이 가능하다.
④ 수평면뿐만이 아니라 관상면, 시상면의 영상을 얻을 수 있다.

 

CT MRI 또는 초음파 검사 등의 정밀 검사가 무조건 우선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위암의 진단에는 위장 촬영이나 내시경 검사가 더 정확하고 폐결핵이나 폐염은 흉부 X선으로 어느 정도 충족되고 골절이나 골암의 진단은 X선 사진으로 충분합니다.

 

다른 검사나 X선 검사로 진단이 안 되는 경우나 불충분한 경우에 CT MRI를 이용하며, 치료를 위해 암이 퍼진 정도나 다른 합병증 등을 진단하는데 CT MRI 검사가 필요한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비싼 검사라하여 만능이 아니며 병에 따라, 환자에 따라 의사가 정해 검사를 선택하고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올바른 것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