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아시아나항공 매각 무산

항공업계 '빅딜'로 꼽혔던 아시아나항공 매각 작업이 11일 끝내 불발되면서 그동안 인수·합병(M&A) 불확실성에 마음 졸이던 아시아나항공 직원들은 "올 것이 왔다"는 반응입니다.

아시아나항공 매각이 끝내 무산됐습니다. 아시아나항공은 산업은행 등 채권단 관리 체제로 편입된 후 재매각 절차를 밟습니다.
최대현 산업은행 기업금융부문 부행장은 11일 오후 온라인 브리핑을 통해 아시아나항공 매각 무산(노딜)을 공식 선언했습니다. 지난해 12월 금호산업과 HDC현대산업개발이 아시아나항공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한 후 9개월여만에 노딜로 끝난 것입니다. 코로나19 사태로 항공업이 직격탄을 맞은 게 돌발 변수로 작용했습니다.

매각이 최종 무산되면서 채권단은 플랜B 가동에 돌입합니다. 아시아나에 2조4000억원의 기간산업안정기금(기안기금)을 투입해 경영정상화 절차를 밟게 됩니다.
채권단은 기간산업안정기금을 통해 즉시 2조4000억원 가량의 유동성 공급에 나서며 영구채를 주식으로 전환해 아시아나항공을 채권단 관리 체제로 편입합니다. 최대주주가 금호산에서 산은 등 채권단으로 바뀌는 것입니다. 채권단이 영구채 8000억원을 주식으로 전환하면 아시아나 지분 37%를 갖게 돼 금호산업(30.7%)을 제치고 최대주주로 올라섭니다.


인수 불발로 계약 당사자인 금호산업과 HDC현대산업개발 간 계약금 반환 소송이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현산이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한 계약금 2500억원을 돌려받기 위한 소송을 낼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