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시서스 분말 쇳가루

다이어트에 좋다는 시서스 분말에서 쇳가루가 검출이 됐다고 합니다. 기준치의 20배가 넘게 검출이 됐는데..

 

인터넷 쇼핑으로 유통되는 다이어트용 시서스 분말에서 쇳가루가 기준치보다 24배 많게 검출돼 서울시 민생사법경찰단이 해외 직구 대행자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서울시 민생사법경찰단(민사단)은 ‘Herbal Hills’ 상표의 ‘인도산 유기농 시서스 분말’ 제품에서 ㎏당 235㎎, ‘Ayurveda Shree’ 상표의 유기농 시서스 분말 제품에서 ㎏당 242㎎의 쇳가루가 각각 검출됐다고 밝혔습니다. 기준치는 ㎏당 10㎎ 미만입니다.

시서스(cissus)는 인도를 비롯한 열대지방에서 자라는 포도과의 다년생 덩굴식물입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시서스 추출물은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식약처가 인정하고 있는 것은 시서스 분말이 아닌 추출물입니다. 분말은 식품 원료로 인정되지 않아 판매가 불가능합니다. 반면 추출물은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돼 판매가 가능한 상태입니다. 

민사단은 올해 3월부터 6월까지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해외직구로 6종의 시서스 제품을 구매한 후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에 성분검사를 의뢰한 결과 이 중 2종에서 기준치 이상의 금속성 이물이 검출됐다고 설명했습니다.

민사단은 이에 따라 해외 직구 대행자 등에 대해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민사단은 이 분말 제품들이 ‘인도산 유기농 100%’ ‘천연성분 식욕억제제’ ‘다이어트에 효과’ 등 문구로 광고되고 있었으나 이를 구매해 취식한 소비자들이 혀 마름, 두근거림, 목의 이물감과 따끔거림의 증상 등을 개인 블로그나 커뮤니티 사이트 등을 통해 호소하는 경우가 있었다고 전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시서스는 인도 등 열대지방에서 자라는 포도과의 다년생 덩굴식물로, 그 추출 물질이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만 우리나라는 추출물이 아닌 시서스 분말은 국내에서 판매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민생사법경찰단은 "해외 직구 제품의 경우 식약처의 정식 수입 검사를 거치지 않고 국내에 반입돼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는다"며 "유해 식품으로 인한 피해는 건강에 치명적 영향을 미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고 밝혔습니다. 수입식품을 구매할 때는 식약처에서 운영하는 '식품 안전나라' 사이트를 통해 안전한지를 확인하고, 제조업소명과 수입업소명, 유통기한, 소비자 상담센터 등 한글 표시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박재용 서울시 민생사법경찰단장은 "국내뿐 아니라 해외 직구 제품이라도 부작용이 있을 경우 즉시 관계 기관에 신고해 달라"며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정보수집을 강화해 시민의 건강을 위협하고 시장 질서를 어지럽히는 행위를 근절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신속한 수사를 통해 국민 건강 꼭 지켜 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