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채홍사 뜻.. 뜻..채홍사 란 무엇?

홍준표의원이 연산군의 채홍사를 빗대 고 박원순 시장의 성추행 사건을 진상규명을 요구 했습니다. 채홍사가 무엇인지 알아 보겠습니다.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을 상대로 제기된 성추행 의혹이 확산하면서 홍준표 무소속 의원이 박 시장의 전 비서 측이 밝힌 서울시청 면접 과정을 빗대어 `채홍사`를 언급하며 진상 규명을 촉구했습니다.

13일 밤 홍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피해자가 한 명만이 아니라는 소문도 무성하고 심지어 채홍사 역할을 한 사람도 있었다는 말이 떠돌고 있다"며 "이런 말들을 잠재우기 위해서라도 검·경은 더욱 더 수사를 철저히 하고 야당은 TF라도 구성해서 진상 규명에 적극 나서라"고 압박했습니다.

채홍사(採紅使)란 조선 연산군 때 전국에서 여성들을 궁중으로 동원하던 임무를 맡았던 관리를 말합니다. 재벌과 정치인 등 권력계층의 부정부패를 다룬 영화 내부자들에서 주인공 안상구(이병헌)가 채홍사 역할을 하기도 했습니다.
홍 의원의 발언은 박 시장을 성추행 혐의 등으로 고소한 전 비서 A씨 측의 전날 기자회견에서 밝혀진 면접 과정을 놓고 한 말로 풀이됩니다.

13일 기자회견에서 A씨의 법률대리인 김재련 변호사는 "피해자는 공무원으로 임용돼 서울시청이 아닌 기관에서 근무하던 중 서울시청의 요청에 의해 시장실 면접을 보고, 비서실 근무를 통보받아 근무하게 됐다"며 "피해자는 시장 비서직으로 지원한 적 없다"고 밝혔습니다.

A씨에게 면접을 요청하고 직접 면접관으로 참여한 사람이 누구인지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홍 의원은 "성추행의 주범은 자진(自盡)했고 유산이 없다고 해도 방조범들은 엄연히 살아 있다"며 "사용자인 서울시의 법적 책임이 남아 있는 이상 사자(死者)에 대해서만 공소권이 없을 뿐"이라며 진상 규명을 촉구했다. 이어 "더이상 권력자들에 의한 여성들 성추행을 막으려면 철저하게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홍 의원은 전날인 13일에도 박 시장의 장례를 서울특별시장(葬)으로 치르는 것에 대해서 "노무현 전 대통령의 경우 전직대통령 예우에 관한 법률이 있어 국장도 하고 사후 예우도 했지만 자진(自盡)한 전직 시장은 무슨 근거로 서울특별시장(葬)을 하는지 이해가 되질 않는다"고 비판했습니다.

한편 박 시장이 사망한 지난 10일 홍 의원이 추모 글을 올렸다가 뒤늦게 입장을 바꾼 게 아니냔 지적에 대해선 "사망 당일은 애도했지만 그 후 장례절차와 수사는 잘못돼 가고 있다는 것을 지적하는 것 뿐"이라고 밝혔습니다.

 

채홍사(채홍준사) 뜻 採紅駿使

조선 연산군 때 미녀와 좋은 말을 구하기 위하여 지방에 파견한 관리를 채홍사,채홍준사라 불렀습니다.

‘홍(紅)’은 여자, ‘준(駿)’은 말을 가리키며, 채홍사(採紅使)라고도 하였습니다. 황음(荒淫)에 빠져 있던 연산군은 서울의 기녀 ·미녀로써는 성이 차지 않아 1505년(연산군 11) 우찬성(右贊成) 이계동(李季仝)을 전라도에, 장악원 제조(掌樂院提調) 임숭재(任崇載)를 충청 ·경상도에 채홍준사로 파견하여 미녀와 준마를 구해 오도록 명하였습니다. 그 뒤 연산군은 특히 백마가 양기에 좋다고 말고기를 즐겨 좋은 백마를 구해 오게 하였고, 시집가지 않은 여자들을 청녀(靑女)라 해서 사족(士族)의 미혼처녀들을 뽑기 위해 채청녀사(採靑女使:採靑使) ·채홍준 체찰사(體察使) ·채홍준 종사관(從事官) ·채홍준 순찰사(巡察使) 등을 8도에 파견하였습니다.

전국에서 뽑혀온 기생은 처음 300명 이었다가 1300여 명으로 늘어났습니다. 성종의 부마인 남치원(南致元)의 집을 함방원(含芳院)이라고 이름지어 기생들이 머물게 하였으며 제안대군의 집은 뇌양원(雷陽院), 견성군의 집을 진향원(進香院)으로 이름을 지어 이곳에도 머물게 하였습니다. 또한 연산군을 사냥을 즐기기 위해 봉순사(奉順司)라는 관청을 설치하였고 전국 각지에서 말을 기르는 운구(雲廐)를 두어 수천필의 말을 기르도록 하였습니다. 연산군은 여기에 소요되는 막대한 비용을 공신들의 공신전(功臣田)과 노비를 몰수하여 충당하려고 하였습니다. 위협을 느낀 훈구파들의 반감이 커져갔고 연산군을 폐위시키는 중종반정의 원인이 되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