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미국 7000억 달러 양적완화,양적완화 뜻은?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15일(현지시각) 코로나 감염증(코로나19) 여파에 대응하기 위해 기준금리를 ‘제로금리’ 수준으로 인하했습니다.


연준은 이날 기준금리를 기존 1.00%~1.25%에서 0.00%~0.25%로 1%포인트 인하한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7000억달러 규모의 양적완화(QE) 프로그램도 시작하기로 했습니다.


연준은 성명에서 “코로나19의 영향은 단기적으로 경제활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며, 이는 경제전망에 위험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미 경제가 (코로나19 등) 최근의 사건들을 이겨내고 최대 고용과 물가안정 목표를 달성할 것으로 확신할 때까지 이 목표범위를 유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미국 경제의 침체 가능성이 커지자 재무부 발행 채권을 추가로 구매해 대출을 장려하겠다는 방침입니다.


한편 미국 중앙은행(Fed)이 기준금리를 전격 인하하고 양적완화(QE)를 재개한다고 밝혔지만 시간 외 시장에서 미국 증시 선물지수는 급락하고 있습니다.


미 시카고상품거래소(CME)에서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 선물지수와 S&P500 선물지수 등은 15일(현지시간) 일일 가격변동 제한폭인 5%까지 밀렸다. 이에 따라 서킷브레이커가 발동했습니다.


양적완화 뜻

금리 인하를 통한 경기 부양 효과가 한계에 봉착했을 때, 중앙은행이 국채 매입 등을 통해 유동성을 시중에 직접 공급함으로써 신용경색을 해소하고 경기를 부양시키는 통화 정책을 말합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