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센카쿠 열도 분쟁 위치는?

중국과 일본의 센카쿠 열도 분쟁이 연일 지속되고 있습니다.
우리 독도를 도고 한일이 싸우는 것과는 좀 다른 양상이긴 합니다만..

영유권 분쟁 지역인 센카쿠(尖閣·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열도를 둘러싼 중국과 일본의 신경전이 갈수록 격해지고 있습니다.

18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일본 해상보안청 순시선은 이날 일본 정부가 센카쿠 열도 주변에서 자국 영해라고 주장하는 수역의 바깥쪽인 이른바 '접속 수역'에서 중국 해경국 선박 4척이 이동하고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중국 당국 선박은 센카쿠 열도 주변에 96일 연속 접근했다. 2012년 9월 일본 정부가 센카쿠 열도를 국유화한 후 최장기 연속 접근입니다.
전날 일본 자민당 국방의원연맹 회의에서는 센카쿠 열도에서 해양·환경조사를 하거나 자위대 훈련을 하는 식으로 일본의 실효 지배를 강화하는 조치를 해야 한다는 의견이 이어졌다고 산케이(産經)신문은 이날 보도했습니다.
해상보안청은 이날 자민당 회의에 직원을 보내 중국 해경국의 동향을 설명했습니다.
센카쿠 인근의 중국 당국 선박은 2012년 40척 수준에서 작년에는 130척 정도로 늘었습니다.


일본 방위성의 한 간부는 중국 측의 동향을 이유로 해상자위대가 출동하는 것에 대해 "그것을 구실로 삼아 중국 해군이 밀고 들어와 실효 지배를 시도할 수 있다. 상대가 노리는 것"이라는 반응을 보였다고 산케이는 전했습니다.

중국과 일본은 도쿄에서 남서쪽으로 약 1700㎞ 떨어진 산호초 및 바위 지대인 '오키노토리시마'(沖ノ鳥島)를 놓고도 기 싸움을 벌였습니다.
일본 정부는 오키노토리시마를 섬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일대를 배타적경제수역(EEZ)으로 지정해 놓았습니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관방장관은 전날 기자회견에서 중국 해양조사선이 일본 지정 EEZ에서 지난 9일부터 계속 활동을 벌여 일본 정부가 외교 경로로 항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대해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오키노토리시마가 "섬이 아니라 암초"라며 자국 선박의 해양 조사 활동에 "일본의 허가는 필요 없다"고 반응했다고 교도는 전했습니다.

센카쿠 열도 분쟁

센카쿠 열도는 동중국해 남부에 위치한 5개의 무인도와 3개의 암초를 말합니다. 중국에서는 댜오위다오 열도라고 부릅니다.
청일전쟁에서 패한 중국은 시모노세키 조약을 통해 타이완 섬과 부속 도서 및 펑후 열도를 일본에 할양했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일본은 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에서 타이완과 펑후 열도에대한 모든 권리를 포기했으나, 댜오위다오 열도 등은 미국이 위임통치하는 오키나와의 관할하에 두었습니다. 당시 중국은 이를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1969년 센카쿠 열도 부근 해역에 천연가스와 석유가 대규모로 매장되어 있는 것이 알려지면서 분쟁지역이 되었습니다. 미국이 오키나와를 일본에 반환하자 일본은 댜오위다오 열도 등을 자국 영토로 편입하고 실효적 지배를 해오고 있으나, 중국·타이완도 함께 영유권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센카쿠열도 위치

센카쿠 열도는 일본 오키나와[沖繩]의 나하(那覇)로부터 남서쪽으로 약 400㎞ 떨어져 있고, 중국 본토에서는 350㎞, 타이완의 지룽[基隆]으로부터는 약 175㎞ 떨어져 있습니다.
면적은 6.3㎢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