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문재인 선공후사란?

문재인 대통령이 공직자들에게 집단이 아니라 공동체의 이익, 즉 선공후사의 자세를 강조했습니다.

이 발언에 앞서 정세균 총리와 주례회동을 했는데 윤석열 총장 사태가 국정에 부담을 준다는 논의가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문재인 선공후사란 윤석열 총장 자신 사퇴를 의미합니다.

 

 

文 "낡은 것과 결별"…총리 "자진 사퇴해야"

이번 사안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과 만난 정세균 총리가 윤석열 총장의 자진사퇴가 불가피하다는 뜻을 전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고민이 많다'는 심경을 밝혔는...

imnews.imbc.com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수석·보좌관회의에서 공직자의 ‘공심(公心)’을 강조한 배경은 정부의 개혁 드라이브에 저항하는 ‘집단 이기주의’를 정면 비판하기 위한 의도로 풀이됩니다. 특히 문재인 정부의 숙원 과제인 검찰개혁을 임기 내 끝내야 하는 상황에서 윤석열 검찰총장 직무 정지·징계 조치에 대한 반발로 ‘검란(檢亂)’이 잦아들지 않자 주의령을 내린 것으로 해석됩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보회의에서 여러 관측을 깨고 추 장관과 윤 총장의 갈등으로 촉발된 현 시국과 관련된 입장을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의 입장 표명은 지난 24일 추 장관이 윤 총장을 상대로 직무 정지·징계 조치를 내린 후 6일 만이었습니다. 문 대통령은 당시에도 관련 보고를 받고 별도의 입장을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청와대 역시 다음 달 2일 윤 총장에 대한 징계위원회가 열리는 만큼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수 있는 문 대통령의 입장은 전할 수 없다고 밝혀왔습니다.


사안의 중대성을 고려한 듯 문 대통령은 이날 평소보다 무거운 표정으로 회의장에 입장했습니다. 모두발언 초반 ‘방역과 경제의 동반 성공’을 주문한 문 대통령은 곧이어 공직자의 올바른 자세를 강조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위기를 대하는 공직자들의 마음가짐부터 더욱 가다듬어야 할 때다. 기본으로 돌아가야 한다”며 “모든 공직자는 오직 국민에게 봉사하며 더 나은 나라를 만들어 나가는 소명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소속 부처나 집단의 이익이 아니라 공동체의 이익을 받드는 선공후사의 자세로 위기를 넘어 격변의 시대를 개척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공직자의 이 같은 태도를 바탕으로 개혁과제를 달성해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과거의 관행이나 문화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면 급변하는 세계적 조류에서 낙오될 수밖에 없다”며 “진통이 따르고 어려움을 겪더라도 개혁과 혁신으로 낡은 것과 과감히 결별하고 변화하려는 의지를 가질 때 새로운 미래가 열릴 것”이라고 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속에서 조직 이기주의 등으로 개혁과제 추진에 차질을 빚어선 안 된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아울러 지속되는 검란과 맞물려 윤 총장에 대한 직무집행정지 철회를 요청한 검찰을 ‘저항세력’으로 규정한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옵니다.

문 대통령은 특히 개혁과제 중 하나로 ‘권력기관 개혁’을 언급하며 검찰개혁을 향한 흔들림 없는 의지를 표출했습니다. 앞선 발언은 정부를 향한 통상적 당부로 해석될 여지도 있지만, 추 장관과 윤 총장의 갈등이 블랙홀로 작용하는 현 시국에서 이를 언급했다는 점에서 사실상 추 장관의 손을 들어준 것이라는 해석이 나옵니다.

이날 문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있는 그대로 받아드려달라. 모든 공직자, 모든 국정에 대해 하신 말씀”이라며 “검찰만, 윤석열 검찰총장만 콕 찝어서 하는 말씀이 아니라는 얘기”라고 확대해석을 경계했습니다.

추미애 편들어주기 문재인..윤석열의 행보가 주목이 됩니다. 

이 정권은 절대로 윤석열 복귀를 원하지 않을 겁니다.

 

선공후사 [先公後私]

공적인 일을 먼저 하고 사사로운 일은 나중에 .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