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복날 유래 복날 음식 추천

오늘이 초복입니다. 복날답게 아침부터 무덥습니다.
복날은 음력 6월에서 7월 사이의 초복·중복·말복을 뜻하는 절기를 말합니다
오늘은 복날 유래 및 복날 먹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첫 번째 복날을 초복(初伏)이라 하고, 두 번째 복날을 중복(中伏), 세 번째 복날을 말복(末伏)이라 합니다. 초복은 하지(夏至)로부터 세 번째 경일(庚日), 중복은 네 번째 경일, 말복은 입추(立秋)로부터 첫 번째 경일입니다.
복날은 열흘 간격으로 오기 때문에 초복과 말복까지는 20일이 걸립니다. 그러나 해에 따라서는 중복과 말복 사이가 20일 간격이 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월복(越伏)이라고 합니다. 삼복기간은 여름철 중에서도 가장 더운 시기로 몹시 더운 날씨를 가리켜 ‘삼복더위’라고 하는 것은 여기에 연유합니다.

복날에는 보신(補身)을 위하여 특별한 음식을 장만하여 먹습니다. 과거에는 개장국을 만들어 먹는 풍습이 있었으며, 현대에는 닭백숙을 잘 만들어 먹습니다. 또, 팥죽을 쑤어 먹으면 더위를 먹지 않고 질병에도 걸리지 않는다 하여 팥죽을 먹기도 합니다.

예로부터 더위를 이겨내기 위해 복날이 되면 특별한 음식을 먹어 보신을 했습니다. 과거에는 개장국이 대표적인 보양식이었는데요. 지금은 개를 먹는 것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이 나빠져 많이 줄었습니다.

요즘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보양식은 삼계탕입니다. 마켓컬리에서 최근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도 삼계탕이 선호하는 보양식 1위를 차지했습니다. 한우, 장어, 전복 등도 많이 찾는 보양식으로 꼽혔습니다.


가뜩이나 더운 복날에 뜨거운 음식을 먹는 것이 다소 모순적으로 생각될 수도 있는데요. 보양식에는 영양이 풍부한 것 외에도, 음식 열기로 땀의 배출을 더욱 원활하게 해 체온을 식힌다는 의미도 있다고 합니다.

오늘 초복인데 삼계탕 먹고 원기 회복 해야겠어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