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재난지원금 에어컨구매 가능한 곳

재난지원금으로 가전제품 구매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에어컨도 가전제품이니 가능 하겠죠...

그런데 어디서 에어컨을 살 수 있을까요? 참 궁금합니다.

 

참고로 쿠쿠밥솥은 동네 쿠쿠밥솥 대리점에서 재난지원금으로 샀습니다. 검색해보시고 전화 하시면 금방 찾을 수 있습니다.

 

행정안전부 발표에 의하면 일단 백화점이나 대형마트,하이마트,lg샵,전자랜드 등에서는 에어컨 구입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지역에서 개인으로 판매하는곳 또는 전자상가 등지에서는 구입이 가능합니다. 포털 사이트에 검색을 해보시면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습니다.

 

지난 13일부터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이 시작되면서 재난지원금 사용이 가능한 용처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대형마트나 백화점 이용이 제한되는만큼 식당이나 커피전문점, 베이커리 등 지역 내에 점포 수가 많은 프랜차이즈에서 사용 수요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직영점인지 가맹점인지에 따라 사용 가능 여부가 달라져 주의가 필요해 보입니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이 최대 100만원까지 지급된데다 지자체 재난지원금도 있는만큼 에어컨, 컴퓨터 등 고가의 가전제품을 사려는 소비자들도 있습니다. 


정부가 지급한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에 제한을 두면서 같은 브랜드의 매장이라도 본사 소재지나 가맹 사업 여부에 따라서 지원금 이용 가능 여부가 달라집니다. 지원금을 사용하기 전 쓸 수 있는 곳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커피전문점 가운데 스타벅스, 커피빈, 폴바셋 등 직영점으로만 운영되는 경우는 본사 소재지 지역에서만 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스타벅스코리아와 커피빈코리아, 폴바셋을 운영하는 엠즈씨드의 소재지인 서울 지역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애슐리, 빕스, 아웃백스테이크 등 패밀리레스토랑들도 100% 직영점이어서 서울지역에서만 이용이 가능할 전망입니다.

반면 같은 커피전문점이지만 이디야나 투썸플레이스 등 직영점 비중이 낮은 곳은 대부분 해당 지방자치단체 내에 있는 지역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치킨프랜차이즈의 경우도 대부분이 직영점이 10곳 미만으로 적은 편이고 서울 지역에 집중되어 있어서 대부분 사용이 가능하다고 보면 된다. 파리바게뜨, 뚜레쥬르 등 베이커리 프랜차이즈도 마찬가지입니다. GS25와 CU,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등 주요 편의점도 직영점 수가 미미해 사실상 모든 점포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맥도날드나 버거킹 등 햄버거 프랜차이즈의 경우 직영점 비율이 높은 편이지만 가맹점 수도 만만치 않아 사용여부에 대한 확인이 필수입니다. 본사가 있는 서울에서는 모두 사용이 가능하지만 지역에 있는 직영점에서는 사용이 어려울 수 있어서입니다. 롯데리아도 1400여개 매장 중 10%는 직영점입니다.

재난지원금은 유흥, 레저, 사행업소 등에서 사용이 불가능한 데다가 금액(1인 가구 40만원~4인 이상 가구 100만원)도 꽤나 커서 평소 구매하고 싶던 가전제품을 사려는 이들이 적지 않습니다.

하지만 정부는 소상공인과 지역상권을 살릴수 있는 방향으로 소비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에 제한을 뒀다. 이에 따라 백화점,대형마트 및 기업형 슈퍼마켓 ,온라인 쇼핑몰 등과 함께 삼성디지털프라자·하이마트·전자랜드·LG베스트샵 등 대형가전제품 매장에서도 지원금을 쓸 수 없습니다.

 


이에 용산·신도림·강변 전자상가가 재난지원금을 사용할 대안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전자상가 내 대기업 대리점이 아니라 소상공인이 운영하는 가게라면 지원금을 사용해 휴대폰, 카메라, 컴퓨터, 에어컨 등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에 전자상가에 입점한 업체들은 블로그 등을 통해 홍보하고 나섰습니다. 한 조립컴퓨터 판매 업체는 "정부 재난지원금으로 컴퓨터 사세요"라는 홍보글을 게시했습니다.

이외에 농협 하나로마트 내 가전제품도 구입이 가능합니다. 하나로마트가 국내 농산물 취급 물량이 많아 정부가 이곳에서의 재난지원금 사용을 가능하게 해뒀기 때문입니다. 다만 하나로마트 내부에 별도의 숍인숍 형태로 입점한 하이마트나 전자랜드 등에서는 사용이 불가합니다.

재난지원금 사용처는 각 카드사 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재난지원금 사용이 가능한지 각 업체에 사전에 확인한 뒤 방문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재난지원금으로 에어컨 구입은 가능합니다. 잘 알아보시면 살 수 있을 겁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