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등교개학 마스크 착용은 어떻게? 에어컨 가동 안하면 더울텐데

5월 13일 부터 고3 부터 순차적 등교를 합니다. 무더운 여름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는 상황인데 아들이 KF94 마스크를 잘 착용하고 있을지 걱정입니다. 에어컨 가동이 코로나19 전파를 한다고 하는데 사실입니까?

 

마스크 착용,에어컨가동 매뉴얼

방역당국에 따르면 KF94, N95 등 방역용 마스크가 아닌 덴탈마스크(치과용 마스크) 같은 얇은 마스크를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권준옥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은 "방역 활동과 관련된 마스크는 코로나19 의심환자를 돌보는 경우로 한정된다"며 "그 외의 경우에는 KF80이라든지 덴탈마스크라든지 다른 종류의 마스크를 써도 감염 예방 또는 생활방역을 실천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등교개학을 하면 제일 걱정 되는 부분이 마스크 착용 부분과 에어컨 사용 여부입니다. 초등학교 학생을 둔 학부모 입장에서 너무 걱정 됩니다.

 

정부가 오는 13일 고등학교 3학년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 속에서 등교 개학을 시작한다. 교육부 추산 전국 50만명의 교사와 540만명의 학생이 식사시간 이외 모든 활동 시에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정작 교육부에서 준비한 마스크 비축량은 초등학교 1~2학년 학생들이 쓸 수 있는 소형 마스크를 포함해 약 321만1000개로 추산됩니다. 식약처는 추가 수요에 대비해 마스크 추가 공급을 준비 중입니다.

 


5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지난 3월부터 4월 초까지 교육부에 개학용 대비 목적으로 공급된 마스크는 약 321만1000개로 집계됐습니다. 이 중 283만4000개는 초등학교 1~2학년 학생들이 사용할 수 있는 소형 마스크입니다.

식약처는 초·중·고교 개학을 대비해 지난 3월 24일 44만5000개, 25일 142만9000개, 26일 96만개의 소형마스크를 교육부에 공급했다. 또 3월 31일에는 7만7000개, 4월 1일에는 30만개 마스크를 추가로 공급했습니다.

이들 개학 대비 및 교육부 비축용 마스크는 학교에 마스크를 착용하고 오지 않거나 마스크 분실, 오염 등 상황이 발생했을 때 현장에서 지급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는 것입니다. 다만, 학생들이 가정에서 마스크를 준비해 오지 않거나, 마스크 착용을 거부하게 되면 비축 물량이 금세 동이 날 수 있습니다.

질병관리본부와 교육부는 학교 내 방역지침을 통해 학생들이 등교하면 식사시간 이외에는 마스클 항시 착용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교육부는 마스크 착용이 어려운 음악이나 체육 교과 수업 내용에서 노래 부르기나 신체 접촉이 많은 활동은 지양하도록 안내조치한 상황입니다.

 

 

문제는 무더운 여름 마스크를 착용하고 교실에서 수업을 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여러 방송 언론 보도에서 방역 당국은 코로나19가 확산할 수 있기 때문에 에어컨 사용 자제를 권고 했습니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부본부장은 지난 5일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방역당국으로서 환기가 중요하다는 점은 분명하지만, 아마도 올해 여름 방학을 하지 못하는 상황에서는 실내 기온이 높아 에어컨 사용이 불가피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환경 분야의 전문가와 심도 있게 논의를 하고 있고, 선진국에서도 같은 상황에 대해 전문적인 검토를 하는 상황"이라며 "가장 최선의 안전한 방법을 전문가들과 확인해 별도로 말씀드리겠다"고 했습니다.

일단 일정시간 마다 환기를 시킨다거나 창문을 열고 에어컨을 가동하면 어떨런지 생각 해보았습니다. 마스크 착용은 꼭 KF를 착용 해야 하는지도 궁금합니다.

 

정부 당국은 빠른 시일안에 마스크 착용 기준 및 에어컨 사용에 대한 지침을 만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부가 오는 13일부터 순차 등교개 재개됨에 따라 여름철 에어컨 등 냉방기기를 사용할 때 모든 창문의 3분의 1 이상 열어둔 채 가동할 것을 권장했습니다.

공기청정기는 가동을  자제하도록 권고했습니다. 마스크는 등·하교 및 학교 내에서 상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지만 점심식사 등 불가피한 경우에는 마스크를 벗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